벌거벗은세계사 캄보디아편 후기
등록일 : 2025-10-30   |   작성자 : 김향   |   조회 : 20

80 정도의 영상을 시청했는데, 전혀 지루하지 않았고 오히려 화가 났습니다. 내용이 너무 잔인하고 충격적이어서 영상을 10 정도 멍하니 앉아 있었습니다. 캄보디아 관련 영상을 보면서 작년에 수업 시간에 보았던 히틀러 관련 영화 The Pianist 떠올랐습니다. 영화는 히틀러의 만행을 유대인 주인공의 시선으로 풀어가는 내용이었는데, 보는 내내 분노가 치밀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캄보디아 영상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The Pianist 떠올랐습니다.

영상을 보며 분노를 느낀 부분 일부를 적자면, 포트는 마오쩌둥과 스탈린이 실패한 정책인대약진 운동 자신은 성공시킬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는 그들이 실패한 이유를 알고 있다고 말했는데,

1.인민들의 생활을 너무 안락하게 해주었고

2.반동분자들을 강력하게 통제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말을 들었을 정말 어이가 없었습니다. ‘이건 말도 되는 소리다, 제정신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산주의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힘없는 사람들, 노인, 아이들까지 가차 없이 죽였다는 사실은 너무나 충격적이었습니다. 게다가 모든 일이 3 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일어났다는 점이 더욱 놀라웠습니다.당시 캄보디아 인구의 4분의 1 희생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경악했습니다. 1975년부터 1979년까지의 일이라면 그렇게 오래전 일도 아닌데, 이런 비극이 실제로 있었다는 믿기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문뜩 캄보디아 인구가 어떻게 될까? 검색해보디 캄보디아의 현재 인구는 1,700 명으로, 대한민국의 5,100 명에 비해 훨씬 적습니다. 국토 면적은 한국보다 1.8 크지만, 인구 차이는 너무나 크게 났습니다.

영상을 보면서이런 잔혹하고 어이없는 역사가 다시는 반복되지 않으려면, 우리가 반드시 역사를 기억해야 한다 생각이 마음 깊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가게될 캄보디아 봉사활동에서, 겸손한 마음으로 진심을 다해 봉사해야겠다고 다시한번 다짐했습니다. 

다음글
뮤지컬 맘마미아 관람 2025-10-31
이전글
뮤지컬 맘마미아 관람 2025-10-29

게시물 수정/삭제

  • - 게시물 열람 및 수정/삭제 메뉴 입니다.
  • - 글 작성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비밀번호
닫기